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itHub 사용법] Git clone 사용하기
    Git/Github 2022. 7. 12. 16:05
    728x90
    반응형

    목차

      이미 초기화된 원격저장소를 복제해와서 개발하는 경우, 복제 작업을 Git에서는 클론(Clone)이라고 부르며, git clone 명령어로 구현되어 있다. 이번 글에서는 git clone 명령어의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Github 저장소 복제

      협업을 하는 경우나 인터넷의 소스 코드를 공개 하는 경우 GitHub에 저장소를 만들고 이 저장소를 클론해서 작업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클론을 하려면 Git의 저장소의 주소를 알아야합니다. 

      # HTTPS 형식
      https://github.com/[USERNAME]/[REPOSITORY_NAME].git
      
      # SSH 형식
      git@github.com:[USERNAME]/[REPOSITORY_NAME].git

       

      username 은 깃허브 사용자 이름으로, repository_name 은 저장소를 생성할 때 지정한 저장소 이름이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습니다.

      # HTTPS 형식
      https://github.com/Owening2/gitclone.git
      
      # SSH 형식
      git@github.com:Owening2/gitclone.git

       

      git clone 명령어

      저장소를 복제해오기에 앞서 git clone 명령어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git clone [REPO_URL] [DIR]

      [REPO_URL]에는 클론해올 저장소의 주소를 지정해줍니다. [DIR] 인자는 저장소를 복제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DIR] 은 생략이 가능하며, 보통 생략한다.

       

      HTTPS 프로토콜로 Git 저장소 Clone

      HTTPS형식으로 git clone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에서는 Git과 함께 설치되는 git bash, macOS나 Linux에서는 터미널을 사용합니다. 적절한 디렉토리로 이동후, 다음 명령어를 실행 해봅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Owening2/gitclone.git

      저장소 복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디렉토리에 들어가보면 Git 저장소를 관리하는 .git디렉토리와 README.md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SH 프로토콜로 Git 저장소 Clone

      GitHub에 SSH 키 셋업이 되어 있다면, SSH 프로토콜을 통한 저장소 클론도 바로 가능하다. 디렉토리 충돌이 날 수 있으므로 다른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보도록 하자.

      git clone git@github.com:Owening2/gitclone.git

      퍼블릭 저장소의 별도의 인증없이 클론이 되어야합니다. SSH 키가 제대로 셋업 되어 있지 않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클론한 저장소의 원격 저장소 위치 확인하기

      GitHub에서 저장소를 클론하면 origin remote에 GitHub 저장수 주소가 저장됩니다. 이후에는 저장소 주소를 지정하지 않더라도 origin이라는 이름으로 원격 저장소의 내용을 fetch해오거나, 로컬 변경사항을 push할 수 있습니다. git remote -v 명령어로 클론한 저장소의 remote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git remote -v
      origin	https://github.com/Owening2/gitclone.git (fetch)
      origin	https://github.com/Owening2/gitclone.git (push)

      origin 주소로 GitHub의 Owening2/gitclone 저장소가 등록되어 있다.

       

      특정 브랜치(태그)만 클론하기

      원격저장소를 클론할 때 --branch나 -b 옵션을 사용하면 특정 브랜치나 태그의 내용만 클론하는것이 가능하다.

      git clone --branch [TAG] [REPO_URL]

      이렇게 특정 브랜치나 태그만 클론 받아 소스코드 탐색을 하는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